본문 바로가기

Lifestyle

여름 열무키우기, 열무의 효능

세상의 이치를 깨닫는 것은 그 어떤 거창한 미사어구나 화려한 그림을 보고서라기 보다는 아주 사소하고 작은 것에서 그 이치를 알아가는 것인지도 모른다. 처음부터 이렇게 거창한 말을 시작하는 것은 다름 아닌 작은 씨앗이 그리고 그것이 작은 떡잎으로 궁극적으로는 커다란 잎을 피워내는 요놈 때문이다.


3주전 떡입일때


3주후 당당한 열무의 모습

열무라는 놈인데 그 자라는 속도가 어찌나 빠른지 심은지 3주만에 김치를 담글수 있을 정도로 자라버렸다.
열무 김치, 열무 냉면, 열무 비빔밥, 열무 국수… 이루 말할 수 없이 많은 열무의 쓰임새는 바로 이놈의 빠른 성장속도와 거의 4계절 자라는 특성때문이 아닐까 싶다.
더더욱 이 열무란 놈은 그 효능이 다양해서 여름 한철 우리네 먹거리에서는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한 요소가 되어왔다.
.
첫째 열무는 고혈압, 저혈압에 효과적이다. 열무에는 사포닌이란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혈관의 탄력성을 조절하여 혈압이 높거나 낮은 사람들의 혈압을 조절하는 기능을 한다고 알려져 있다.

둘째 열무는 시력저하를 방지한다. 열무에는 비타민 A가 풍부하여 시력저하 방지에도 탁월할 성분이 있다 한다.

셋째로는 면역력을 향상시킨다. 열무에는 우리 몸에는 없어서는 안될 필수 무기질과 비타민 C가 풍부하여 바이러스나 세균 감염에 대한 면역력을 강화 시켜 감기와 같은 질병에서 우리를 보호한다.

넷째 열무는 해독작용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인체에 필요한 무기질이 알맞게 들어있어서 노폐물을 제거해주고 원기를 회복시키는 효능이 있다.

위에 열거한바와 같이 열무는 여름내 우리의 건강을 책임지는 소중한 채소임에는 분명하다.

오늘은 열심히 열무김치를 담가야 겠군.